안식일, 창조주 하나님의 휴일

신약시대 안식일은 예수님과 바울처럼...

안식일의 의미

안식일(安息日, Sabbath)은 ‘편안히 쉬는 날’이라는 뜻으로, 태초에 하나님이 6일 동안 천지와 만물을 만드시고 일곱째 날에 쉬신 데서 유래한다(창세기 2:1~3). 즉, 안식일은 창조주 하나님께서 권능으로 창조 사역을 마치고 안식하신 일을 기념하는 날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성경은 일곱째 날인 안식일을 매주 지켜야 하는 주간 예배일로 규정하고 있다. 창세기 2장에 언급된 하나님께서 일곱째 날을 복 주시고 거룩하게 하셨다는 의미는 이날을 지킴으로써 복을 받고 거룩함을 덧입을 수 있다는 뜻이다. 안식일을 준수하는 의무를 다할 때 하나님의 거룩한 성도로서 축복을 받을 수 있는 것이다.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히 지키라

구약시대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성문화된 율법을 반포하셨다. 십계명이 바로 그것이다. 십계명에는 안식일 준수에 관한 명령이 포함되어 있었다.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히 지키라 … 이는 엿새 동안에 나 여호와가 하늘과 땅과 바다와 그 가운데 모든 것을 만들고 제 칠 일에 쉬었음이라 그러므로 나 여호와가 안식일을 복되게 하여 그날을 거룩하게 하였느니라

(출애굽기 20:8~10)

하나님께서는 십계명의 넷째 계명으로 안식일을 명하시고 거룩한 날이자 ‘하나님의 날’로 선포하셨다. 안식일을 지키지 않을 경우에는 백성 가운데서 끊어질 것이라고 엄명하셨다(출애굽기 31:12~17, 민수기 15:32~36). 에스겔 선지자는 안식일을 지키지 않고 가르치지 않는 자가 거짓 선지자라고 경고하고, 이사야 선지자는 안식일을 지키는 사람, 어떤 악도 행하지 않는 사람은 복이 있다고 교훈한다(에스겔 22:25~26, 이사야 56:2).

신약시대에도 변함없이 안식일은 하나님의 백성이라면 의무적으로 지켜야 할 규례다. 우리 신앙의 모본이신 예수님께서는 안식일을 ‘자기 규례대로’ 지키셨다.

예수께서 그 자라나신 곳 나사렛에 이르사 안식일에 자기 규례대로 회당에 들어가사 성경을 읽으려고 서시매

(누가복음 4:16)

예수님께서 자기 규례대로 안식일을 지켰다는 의미는 어쩌다 한두 번이 아니라 매주 안식일마다 예배를 드렸음을 뜻한다. 예수님께서 행하신 모든 것은 우리도 행하게 하기 위해 본을 보이신 것이라고 하셨다(요한복음 13:15). 안식일은 예수님의 십자가 사건 이후에도 여전히 사도들에 의해 기념되었다. 신약성경에는 십자가 사건 이후에 사도가 된 바울이 안식일을 지킨 장면을 확인할 수 있다.

데살로니가에 이르니 거기 유대인의 회당이 있는지라 바울이 자기의 규례대로 저희에게로 들어가서 세 안식일에 성경을 가지고 강론하며

(사도행전 17:1~2)

안식일마다 바울이 회당에서 강론하고 유대인과 헬라인을 권면하니라

(사도행전 18:4)

사도 바울은 전도여행 중에도 예수님의 본을 따라 규례대로 데살로니가에 머무는 동안 3주에 걸쳐 안식일을 지키는 한편, 고린도에서도 매주 안식일마다 회당에서 설교했다. 예수님의 십자가 사건 이후에도 여전히 안식일을 지킨 것이다.

예수님께서는 안식일을 세상 끝 날까지 지켜야 할 계명이라는 것을 분명히 하셨다. 제자들이 세상 끝에 관한 질문을 했을 때 예수님께서는 마지막 대환난이 겨울이나 안식일에 일어나지 않도록 기도하라고 교훈하셨다(마태복음 24:3, 20~21). 겨울에 일어난다면 추운 날씨로 인해 고통이 가중되기 때문이고, 안식일에 일어난다면 예배를 온전하게 드리기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즉 이 말씀의 행간에는 세상 끝 날까지 안식일을 지켜야 한다는 의미가 담겨 있는 것이다.

예수님께서는 안식일을 세상 끝 날까지 지켜야 한다고 가르쳐주셨다.

안식일은 일곱째 날 토요일

성경의 안식일은 일곱째 날이다. 칠요일 중 토요일에 해당한다. 대부분의 기독교에서 일요일을 정규 예배로 정하고 있기 때문에 일요일이 안식일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적지 않은데, 성경의 안식일은 토요일이다. 미국의 가톨릭 대주교이자 추기경이었던 제임스 기번스는 그의 저서 《교부들의 신앙》을 통해 성경의 안식일이 토요일이라는 것을 시인했다.

주일을 거룩하게 지킬 의무의 예를 보자. 이는 물론 신자의 가장 중대한 의무의 하나이지만 성서에서는 그에 대한 명백한 구절을 하나도 찾아볼 수 없다. 성서의 안식일은 토요일이지 일요일은 아니다.

《교부들의 신앙》, 제임스 C. 기본스, 가톨릭출판사

가톨릭은 다른 저서를 통해서도 성경의 안식일이 일요일이 아니라 토요일에 해당한다는 것을 인정하며 대부분의 기독교가 일요일을 정규 예배로 지키고 있는 이유를 덧붙여 설명하고 있다.

‘안식’이라는 말은 ‘쉰다’는 뜻이요, 주일의 일곱째 날 곧 토요일에 해당하는 날이다. … 그렇지만 성서에 일요일이 아니라 토요일로 명시되어 있으니 성교회로가 아니라 성서에서부터 직접 종교를 끌어 왔다고 우기는 가톨릭이 아닌 이들도 토요일 대신 일요일을 지키는 것이 이상하지 않은가? 정말 이치에 맞지 않는다. 그러나 실은 개신교가 태어나기 15세기 전에 이렇게 변경된 것으로, 개신교가 탄생된 당시에는 이것이 보편적인 관습이 되어 있었다. 이것은 비록 성서에 명시된 글에 따른 것이 아니고 가톨릭교회의 권위에 바탕을 둔 것이지만 그들은 이 관습을 그대로 계속해 오고 있다.

《억만인의 신앙》, 존 오브라이언, 가톨릭출판사

이처럼 성경의 안식일은 토요일이 확실하다. 성경에서도 안식일이 토요일이라는 것을 증명하는 대목을 찾을 수 있다.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을 통해 알 수 있는데, 예수님이 일요일에 부활하셨다는 것은 상식이다. 성경은 그날이 ‘안식 후 첫날’이라고 말한다.

예수께서 안식 후 첫날 이른 아침에 살아나신 후

(마가복음 16:9)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날은 안식 후 첫날, 즉 안식일 다음 날이었다(마가복음 16:1~2). 안식일 다음 날이 일요일, 전날은 당연히 토요일이다. 공동번역 성경에는 이 장면이 “일요일 이른 아침, 예수께서는 부활하신 뒤”라고 번역되어 있다. 토요일이 일곱째 날 안식일로서 진정한 예배의 날이라는 것을 뒷받침한다. 《경기연감》은 기독교가 성경의 안식일을 지키지 않는 배경에 대해 이렇게 설명하고 있다.

사도시대 말경, 교회가 세속화되고 로마를 중심으로 한 서방 교회가 일요일 예배 주장을 하면서 흔들리기 시작했다. 313년 밀라노 칙령으로 기독교를 공인한 콘스탄티누스 황제가 321년 한 주간의 첫째 날을 ‘존경할 만한 태양의 날(Sunday)’로 규정하고 이날을 예배일 겸 휴일로 규정하는 일요일 휴업령을 내림으로 로마 교회(천주교)는 일요일 예배 교리를 더욱 공고히 하게 됐다. 이때부터 일요일은 교회의 전통으로 굳어져 신구교를 막론하고 대다수 교회가 일요일에 예배하나, 성경대로 초대교회 진리와 신앙을 지키는 하나님의 교회는 안식일인 토요일에 예배하고 있다.

《경기연감 2021》, 경인일보사
성경의 안식일은 일곱째 날로 토요일에 해당한다.

구약의 안식일과 신약의 안식일

구약의 안식일

구약시대 안식일에는 백성과 제사장이 지키는 예법에 차이가 있었다. 백성들은 제 칠 일이 되면 일을 중지하고 각 처소에서 쉬면서 불조차 피우지 않았다(출애굽기 35:2~3).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민족이 광야 생활하는 동안 만나를 내려주실 때도 6일째는 다음 날이 안식일로 쉬는 날이었기에 이틀 치 양식을 내려주셨다(출애굽기 16:21~30).

안식일은 반드시 지켜야 할 율법으로, 안식일에 일을 하거나 어길 경우에는 죽음을 면치 못했다. 실제로 성경에는 안식일에 나무하다가 발각된 사람이 돌에 맞아 처형당한 사례가 기록되어 있다(민수기 15:32~36). 안식일이 하나님의 백성이라면 무엇보다 소중히 여겨야 할 계명이자 율법이라는 사실을 각인시켜주는 교훈이라 할 수 있다.

제사장들은 정해진 절기에 따라 희생 제사를 드리라는 하나님의 명령대로 성소에 나아가 제사를 드리는 직무를 담당했다. 안식일마다 수양으로 번제를 드리고 밀가루와 기름으로 소제와 전제를 드리며 제사를 거행했다(민수기 28:2, 9~10).

신약의 안식일

신약시대 그리스도인들은 새 언약의 안식일을 지켜야 한다. 우리의 대제사장으로 오신 예수님과 신약성경의 가르침에 따르면, 신약시대 안식일은 구약시대와 예법만 다를 뿐 날짜는 동일하다. 예수님께서는 율법을 폐하러 온 것이 아니라 완전하게 하기 위해 오셨다고 말씀하셨다(마태복음 5:17). 그 말씀대로 안식일의 예법을 짐승으로 희생 제사를 드리는 방식이 아닌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를 드리는 방식으로 바꿔주셨다(요한복음 4:21~23). 그리고 안식일에 회당에서 성경으로 설교하며 율법이 변역되었음을 친히 본보이셨다.

예수께서 … 안식일에 자기 규례대로 회당에 들어가사 성경을 읽으려 서시매 … 책을 덮어 그 맡은 자에게 주시고 앉으시니 회당에 있는 자들이 다 주목하여 보더라

(누가복음 4:16~20)

예수님께서 본보이신 대로 신약시대에는 그리스도를 영접하여 거룩함을 덧입은 성도들이 하나님의 제사장으로서 짐승의 피로 드리는 제사가 아닌 신령과 진정의 예배를 통해 자신의 몸을 산 제사로 드리고 선을 행하는 안식일을 지켜야 한다(요한복음 4:23, 로마서 12:1, 베드로전서 2:5). 그래서 사도 바울도 예수님의 본을 따라 새 언약의 안식일을 지켰던 것이다(사도행전 17:2, 18:3).

혹자는 히브리서 10장 18절의 “이것을 사하셨은즉 다시 죄를 위하여 제사드릴 것이 없느니라” 하신 말씀을 인용해 더 이상 안식일을 지킬 필요가 없다고 말한다. 그러나 이 구절에 언급된 제사는 구약시대 짐승으로 드리던 제사를 가리킨다.

율법(구약 율법)은 장차 올 좋은 것들의 그림자일 뿐이요, 실체가 아니므로, 해마다 반복해서 똑같은 희생제사로써는 하나님께로 나오는 사람들을 완전하게 할 수 없습니다. … 황소와 염소의 피가 죄를 없애줄 수는 없습니다. … 그리스도께서는 두 번째 것(새 언약)을 세우시려고, 첫 번째 것(옛 언약)을 폐하셨습니다. 이 뜻을 따라 예수 그리스도께서 자기 몸을 단번에 드리심으로써 우리는 거룩하게 되었습니다.

(새번역, 히브리서 10:1~10)

구약시대 제사장들이 성소에 나아가 짐승의 피를 흘려 드리던 구약의 제사로는 죄를 완전하게 용서받을 수 없기 때문에 예수님께서 친히 속죄 제물이 되어 우리의 죄를 사해주셨다. 그러므로 이제는 더 이상 구약의 제사를 드릴 필요가 없고, 예수님께서 행하시고 본보여주신 대로 예배를 드리는 방식으로 안식일을 지켜야 하는 것이다. 이것이 예수님께서 완전하게 개정해주신 그리스도의 율법이자 두 번째 것인 새 언약이다. 이처럼 안식일은 신약시대에도 변함없이 엄숙하게 지켜야 할 하나님의 규례다.

안식일은 신약시대에도 변함없이 지켜야 할 하나님의 규례다.

안식일에 담긴 예언과 하나님의 약속

구약 율법 중 한 주간의 일곱째 날인 안식일과 7년째 맞는 안식년 제도는 예언이다(출애굽기 20:8, 레위기 25:1) 하나님께서 6일 동안 창조 사역을 하시고 7일째 안식하신 것처럼 6천 년간의 하나님의 구원사업이 마친 후 영원한 안식을 누리게 될 것을 미리 보여준 것이다.

사도 베드로는 세상이 불로 심판과 멸망을 당하고 하나님의 성도들이 천국에 들어가는 최후의 날에 대해 하나님께는 하루가 천 년 같고 천 년이 하루 같다는 사실을 기억하라고 당부했다(베드로후서 3:7~8). 창조의 역사가 이루어진 6일이 6천 년을 상징한다는 것을 암시하는 대목이다.

사도 요한은 하나님의 6천 년 구원사업이 마친 후 구원받은 성도들이 천 년 동안 왕노릇한다고 예언했다(요한계시록 20:1~6). 물론, 천 년이 아니라 영원히 왕노릇하게 되지만 ‘천 년 동안’이라고 기간을 한정한 것은 안식천년을 통해 6천 년 구원사업의 역사를 알리고자 한 것이다(요한계시록 22:5).

안식일에는 하나님의 위대한 예언과 약속이 담겨 있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과 안식일에 만나기를 원하셨다. 하나님이 원하시는 시간에 하나님의 날 안식일을 지켜야 거룩함을 덧입고 축복을 받을 수 있다. 천국에서 영원 세세토록 안식을 누리며 왕노릇하는 축복을 받기를 원한다면 마땅히 하나님과의 약속을 지켜야 한다. 예수님께서는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만이 천국에 들어갈 수 있다고 교훈하셨다.

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천국에 다 들어갈 것이 아니요 다만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들어가리라

(마태복음 7:21)

<참고 자료>